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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투자

(주식 투자) 이마트 주식 종목분석

두핫두핫 2021. 3. 27. 16:20

 

 

 

안녕하세요 두핫두핫입니다.

오늘은 이마트 주가전망 및 종목분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에 앞서

 

투자 용어가 어렵거나 이런 종목 분석 글이 지루하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보셔야 합니다.

( 꼭 제 글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성공한 사람의 글을 보아도 상관없습니다, 단지 포기만 하지 마세요)

 

저도 이런 글을 작성하는게 사실 싫습니다.

 

저 역시 일주일에 몇 번 없는 휴일에는 아무 생각 없이 유튜브나 넷플릭스 보며

맥주나 한잔 하고 싶습니다..

그렇지만 하기 싫어도 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제 남은 생에 필수 요소인 '투자'를 손에 놓지 않으려면 귀찮아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다 보면 재미있고 익숙해지기 마련입니다.

 

욕심만 가득한 놈 마냥 엄청난 부를 원하는 게 아닙니다.


이렇게 투자한다고 엄청난 부를 얻는 것도 아니지 않습니까?

 

돈은 현대인이 생존에 있어 꼭 필요한 하나의 '자원'이고


저는 단지 이 자원에게 노동력을 부여하는 방법을 공부하는 것뿐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하다 보면

 

당장은 아니지만 훗날에는 경제적 자유=시간의 자유를 조금이라도

얻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게 죽기 직전 관 뚜껑, 닫히는 그 순간에 이루었다 해도 상관없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통한 시간의 자유를 단 1분이라도  얻을 수 있다면

해야 합니다.

 

현대인의 필수 자원 = 돈

결과 값 = 자유

 

 

 

1. 이마트 투자정보

 

 

 

21년 3월 27일 작성일 기준

 

시가총액 : 4조 8,922억원

시가총액 순익 : 60위(코스피)

액면가 : 5000원

발행주식수 : 27,875,819주

52주 최고/최저 : 191,500원/100,500원

현재주가 : 175,500(3월 26일 종가 기준)

 

 

 

2. 이마트 사업분야 

이마트는  2011년 5월 1일 신세계의 대형마트 사업 부분이 인적 분할되어 설립된 회사입니다.

현재 약 전국 158개의 대형마트를 운영하고 있는 국내 대표 '유통회사'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주력 사업은 유통업이며 이마트,이마트24(편의점),ssg닷컴,스타필드 등이 대표적


이외 종속 자회사를 통해 호텔/리조트업, 식음료업, 건설, 레저업, 해외사업 등에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경쟁사로는 홈플러스,롯데쇼핑이 대표적입니다.

 

 

3. 유통업 부분 산업의 특성 및 산업의 성장성

 

-산업의 특성

 

93년 이마트 창동점으로 처음 시작된 대형마트이며 식품, 가전 등 생활용품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에 판매하는 소매점이다.

 

경기 침체기에는 소비 위축이 되기 마련이고 소비자는 구매를 하더라도 

최대한 경제적인 소비를 원한다, 대형마트는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를 해결함과 동시에

 

소비경제의 선순환을 주도하기 위해 등장했으며 이마트 역시 다르지 않다.

 

-산업의 성장성

 

대형마트는 성장에 제한이 많은데 대표적으로 경쟁의 심화 , 민간소비 위축, 대형마트

영업시간 등의 규제 강화로 성장성에 제한을 받고 있다.

 

이 외에도 1인 가구 증가 및 고령화 등으로 인한 구매 패턴이 소량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인터넷 모바일 쇼핑 급성장 등으로 인하여 현재는 어려운 환경에 놓여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대형마트 특성상 경기변동의 영향을 적게 받는 특성이 있으며

대형마트 업계의 성장 둔화를 극복하기 위해 이마트는 자체적으로  

 

온라인 판매,창고형 매장, 복합쇼핑몰 개발 등의 다변화와 동시에

자체 개발 상품 등을 내놓으며 안정적 성장을 위해 변화를 추진 중이다.

이는 아래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4. 주요재무정보

 

 

 

 

● 매출액 : 16년~20년 매출은 꾸준히 상승중.  주목해야 할 점은 20년 연간 매출액이 22조를 달성했는데

신총 코로나바이러스라는 위기 속에도 19년 대비 15.6% 증가한 3조원의 추가 매출을 달성한 것을 주목해야 한다.      

 

● 영업이익 : 이마트 영업이익은 16~18년도에 비해  19~20년도는 저조한 편이다 하지만 위기 속에서

19년도 대비 영업이익이 57.4% 증가하였다. 문제는 21년 이후 16~18년과 같은 영업이익이 나올지가 미지수다.

 

● 당기순이익(기업이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수익, 최종 이익)

당기순이익을 5년치 놓고 보자면 16년~18년 보다 적지만 19년도 보단 상승 여기까지 보자면 16~18년도 보다

이마트의 성장이 둔화되었다고 판단, 하지만 어떤 경로를 통해 이마트가 턴어라운드를 할지를 지켜봐야 한다.

 

● 부채총계 : 자본총계와 비교해봐야 할 듯

이마트의 부채는 소폭 상승했습니다.

( 유동부채: 결산일로부터 1년 안에 갚아야 함, 비유동부채: 1년 뒤에 갚아도 되는 부채)

 

(왼쪽부터 21년,19년,18년 입니다. 아래 자본총계는 이와 반대입니다.)

 

 

● 자본총계 : 양호, 여기서 잠깐!  

자본과 자산의 구분이 좀 어려운 분들을 위해 자산은( 자본+부채), 자본은 말 그대로 순자산을 뜻 함!

       

 

 

● 영업 활동 현금 흐름 : 양호! 

 

영업활동 현금 흐름을 꼭 보셔야 합니다.

제품,상품, 투자활동 현금 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제외한 모든 현금 흐름을 뜻합니다.

08년 대우조선해양은 높은 당기 순이익으로 많은 이들에게

주목을 받았지만 영업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 였습니다. 일종의 경고 신호가 계속 울리고 있었던 것.

결과는? 분식회계로 난리가 났었습니다. 이해하셨죠?

 

 

● 재무 활동 현금 흐름 : 융자받았다 + , 차입금 증가 및 증자 +,돈 갚았다 -. 주주환원했다 -

저는 마이너스를 선호합니다. 20년 기준 이마트의 재무 건전성은 괜찮다고 봅니다.

 

 

● fcf :  양호! (주주나 채권자들에게 곧바로 분배가 가능한 현금)

 

 

● 순이익률 :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

 

 

 

●자본 유보율 : 꾸준하게 소폭 상승 ,양호!

(영업활동에서 생긴 이익인 이익잉여금 특수거래에서 생긴 자본잉여금을 합한 금액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것, 쉽게 말하자면 회사 금고에 쌓아둔 현금입니다,) 유보율이 높다면 현금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 이를 통해 신규 사업 또는 투자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유보율이 높은걸 선호합니다.

 

 

5. 기타 의견 및 정보와 최종 결론

 

 

- 3월 24일 이마트 대표 강희석은 기존 영업역량을 활용하여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유통 전후방 산업에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준비한다고 말했다. 투자 효율을 심도 있게 검토하되 효율성과 성장 잠재력이

있다면 과감히 투자하겠다 라는 말

 

- 스타벅스 코리아 이마트가 100% 자회사 추진한다.

이마트가 스타벅스 코리아 자회사 추진을 통해 어떤 전략을 필지는 잘 모르겠음.

어떠 효과를 볼 수 있을까.. 개인적으로 부정적으로 보지는 않지만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수도..

 

 

- 최근 이마트는 네이버와 지분교환을 통해  협업체계를 추진하겠다는 이야기가 들려옴

이마트는 코로나 사태 이후 온라인 채널이 성장 및 확장되는 것을 보며 생존 위기를 느낌

이에 따라 최대한 이마트 온라인 채널의 빠른 성장을 도모하고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함

 

- 신세계 계열사 온라인 쇼핑몰 쓱(ssg)의 지난해 거래액은 3조 9000억원으로 19년 대비

거래액은 늘어남, 

 

-최근 인천 야구 구단  SK와이번스를 신세계가 인수하여 구단 명을 SSG랜던스로 정함

국내 인기 스포츠 종목인 야구에 발을 담가 SSG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 중, 대한민국 야구 

열기를 생각하면 단순하게 무슨 야구단을 사고 그러냐 라고 욕을 할 상황이 아님.

 

-문제점은 쓱의 거래액은 늘어났지만 늘어난 부채를 어떻게 해결할지

-SSG의 거래액이 4조원에 육박한다 하지만 네이버 27조 , 쿠팡 20조에 비하면

초라한 성적.

 

최종 결론:  이커머스 시장에서 SSG의 성적은 초라함. 또한 SSG의 부채 역시 우려해야 할 부분

하지만 코로나라는 위기 속에 성장한 오프라인 마켓 이마트는 주목해야 하지 않을까?

더하여 이마트는 현 흐름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고 본인이 처한 상황과 위치를 인정하고 있다고 봄

최근 공격적인 마케팅과 공격적인 투자를  행동으로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 이를 증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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